본문 바로가기

ETC

GitHub Pages 사용하기

GitHub Pages 는 GitHub 에서 제공하는 Static 웹사이트 로 GitHub Repository 에 Push 만 하면 간단하게 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. 다만 Static 웹사이트 이기 때문에 Database 등은 사용이 불가능하지만 AWS 없이도 무료로 내가 만든 웹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.


GitHub Pages 로 접속하면 다양한 방법의 GitHub Pages 설정이 가능하다.


GitHub Pages 에서 제공하는 jekyll 을 이용해 이미 완성된 템플릿으로 간단하게 웹페이지를 Generate 할 수 있지만 나는 앞으로 내가 만들고 있는 블로그 프로젝트를 웹으로 보여주길 원하기 때문에 jekyll 없이 사용하였다.


일단 기존 GitHub 에 Respository 가 없는 사람이라면 GitHub Respository 를 만들고 로컬에 프로젝트를 Clone 해오면 된다. (상황에 따라 기타 로컬 프로젝트 설정 필요 ex. remote 설정)


git clone {repository URL}


Clone 해온 프로젝트에 'gh-pages' 브랜치를 생성한다.

git branch gh-pages


프로젝트 최상위 Root Path 에 index.html 이라는 파일을 하나 만들고, 커밋한다.


echo "Hello World" > index.html
git add -all
git commit -m "{커밋 메시지}"

Remote Repository 의 'gh-pages' 브랜치로 변경 내용을 푸시한다.


git push origin gh-pages


푸시가 완료되면 내 GitHub Repository 에서 'Setting' 메뉴로 이동한다.

'Setting' 메뉴에서 GitHub Pages > source 설정을 아래와 'gh-pages' 브랜치로 변경 해준다.



설정이 완료되면 위 사진 상단의 'Your site...어쩌구' 에 있는 https://eunjeongsong.github.io/song-blog-porject/ 로 접속하면 내가 작성한 index.html 을 첫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. 


앞으로 계속해서 index.html 을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이다.